17143번 낚시왕

2022. 4. 11. 01:05· Algorithm/백준 문제풀이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143

 

17143번: 낚시왕

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×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. 격자판의 각 칸은 (r, c)로 나타낼 수 있다. r은 행, c는 열이고, (R, C)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.

www.acmicpc.net

 

문제풀이 :

1초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구현

1.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
2. 열에 있는 상어 중 땅에 가장 가까운 상어 잡음
3. 상어 이동
 3-1 벽에 만나면 반대로 이동
 3-2 상어가 겹치면 덩치가 큰 상어가 다 잡아먹는다.
4.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나가면 끝난다.

 

소스코드

import java.lang.reflect.Array;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lang.*;
import java.io.*;

/*
1초 동안 일어나는 일

1.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
2. 열에 있는 상어 중 땅에 가장 가까운 상어 잡음
3. 상어 이동
 3-1 벽에 만나면 반대로 이동
 3-2 상어가 겹치면 덩치가 큰 상어가 다 잡아먹는다.
4.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나가면 끝난다.


 */


public class 낚시왕17143 {

    static int mapr;
    static int mapc;

    static int r; // 행
    static int c; // 열
    static int m; // 상어의 수
    static int[][] board; // 격자판판

    static int s; // 속력
    static int d; // 방향
    static int z; // 크기

    static HashMap<Integer, shark> map;

    // 상어의 이동 방향 1: 위 2: 아래 3: 오른쪽 4: 왼쪽
    static int[] dc = {0,0,0,1,-1};
    static int[] dr = {0,-1,1,0,0};

    static int answer;

    static ArrayList<Integer> dieList = new ArrayList<>();

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
       answer = 0;

      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       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
       map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map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
       board = new int[mapr+1][mapc+1];

       map = new HashMap<>();

       for(int i = 1; i < m+1; i++ )
       {
          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
           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    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    s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    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    z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
           map.put(i, new shark(i,r,c,s,d,z));
           board[r][c] = i;
       }


       for(int i = 1; i < mapc+1; i++)
       {
           catchShark(i);



           moveShark();
       }

       System.out.println(answer);
    }

    // 땅에서 가까운 상어를 잡는 함수
    public static void catchShark(int col)
    {
        for(int row = 1; row <= mapr; row++)
        {
            if(board[row][col] != 0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answer += map.get(board[row][col]).z;
                map.remove(board[row][col]);
                board[row][col] = 0;
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;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moveShark()
    {
        board = new int[mapr+1][mapc+1];

        for(int i  : map.keySet())
        {
            shark s = map.get(i);

            for(int j = 0; j < s.s; j++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if(s.d == 1 && s.r == 1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s.d = 2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else if (s.d == 2 && s.r == mapr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s.d = 1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else if (s.d == 3 && s.c == mapc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s.d = 4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else if (s.d == 4 && s.c == 1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s.d = 3;
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    s.r += dr[s.d];
                s.c += dc[s.d];

            }

            // 상어가 중복되면 잡아 먹는다.
            if(board[s.r][s.c] != 0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shark originShark = map.get(board[s.r][s.c]);

                if(s.z > originShark.z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dieList.add(board[s.r][s.c]);
                    board[s.r][s.c] = s.index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else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dieList.add(i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board[s.r][s.c] = s.index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// 잡아먹힌 상어 제거하기
        for (Integer index : dieList) {
            map.remove(index);
        }

        return;

    }

    public static class shark
    {
        int index;  // 번호
        int r;  // 행
        int c;  // 열
        int s;  // 속력
        int d;  // 이동방향
        int z;  // 크기

        shark(int index, int r, int c, int s, int d, int z)
        {
            this.index = index;
            this.r = r;
            this.c = c;
            this.s = s;
            this.d = d;
            this.z = z;
        }


    }

}
'Algorithm/백준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14890번 경사로
  • 17779번 게리맨더링2
  • 1726 로봇 Java
  • 15686번 치킨 배달 Java
너지살
너지살
너지살
너지살개발자
너지살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375)
    • 잡식 (2)
      • 티스토리 (2)
    • 개발 일지 (0)
      • OMS 프로젝트 (4)
      • 우테코 6기 프리코스 (1)
    • Git (2)
    • JAVA (15)
      • Java 공부 (6)
      • 자료구조 (4)
      • 도움되는 메모 (4)
    • DevOps (18)
      • AWS (6)
      • Docker (2)
      • Jenkins (1)
      • Nginx (1)
      • Kafka (6)
      • RabbitMQ (2)
    • Spring, Spring Boot (16)
      • Test Code (1)
      • AOP (2)
      • Batch (3)
      • Cache - Redis (5)
      • Cloud Config - 설정 파일 관리 (3)
      • 성능 측정 (1)
      • 예외 처리 (1)
    • BackEnd (1)
      • Spring 공부 (1)
      • Thymeleaft (0)
    • DB (17)
      • JPA (2)
      • DB 공부 (3)
      • DB 포스팅 (4)
      • DB 답장 (1)
      • MySQL (2)
      • Redis (5)
      • MongoDB (0)
    • CS (8)
      • Spring (4)
      • DataBase (3)
      • Java (1)
    • Algorithm (203)
      • 알고리즘 개념 (5)
      • 정렬 알고리즘 (11)
      •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(18)
      • 백준 문제풀이 (165)
      • 소프티어 문제풀이 (3)
      • 알고리즘 시험 정리 (1)
    • SQL (0)
      • 문법 (1)
      •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(52)
      • 리트코드 문제풀이 (19)
    • IT (1)
      • IT 공부 (1)
    • 정리 (10)
      • 질문 정리 (10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두 포인터
  • dynamiceprogramming
  • 최소 스패닝 트리
  • 다이나믹프로그래밍
  • 자료구조
  • JPA
  • redis
  • Spring Boot Redis 연결
  • 병렬 처리
  • Java 정리
  • cache
  • 소프티어
  • Bitmast
  • 크루스칼 알고리즘
  • 질문 정리
  • 그래프 이론
  • Spring Boot
  • 알고리즘
  • Next permutation
  • db
  • two pointer
  • 그래프 탐색
  • 투포인트
  • 깊이/너비 우선탐색
  • 우선수위큐
  • dynamic programing
  • 설정
  • Java
  • 비트마스킹
  • Test code
  • DFS
  • Spring Batch
  • 투 포인터
  • 분리 집합
  • 경로표현식
  • 데이터베이스
  • Sorting algorithm
  • DP
  • 유니온파인드
  • 백준
  • docker
  • MST
  • 최소 신장 트리
  • git
  • Algorithm
  • 외판원 순회 문제
  • 부분탐색
  • Union-Find
  • 다음 순열 찾기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너지살
17143번 낚시왕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